2018년 2월 7일 수요일

Most Expensive Painting ( 가장 비싸게 팔린 그림 )

세계에서 가장 비싼 그림은 얼마에 팔렸을까?


 "Vase with Fifteen Sunflowers"
현대의 그림 가격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다운타운의 마천루 조차 벽에 걸린 한폭의 그림가격을 따라 잡을 수 없는 시대 이다. 혹자들은 그림을 새로운 재테크의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 일반 대중을 위한 재테크가 되기에는 가야 할 길이 멀다.우선은 그 정보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개인적인 궁금증을 풀기도 할 겸 과연 그 그림들이 얼마에 팔리고 있는지를 한번 살펴 보기로 했다.

그림 한폭의 거래가 이러한 기록적 가격의 시대를 열게 된 것은 역시 "반고흐"의 그림 덕분 이다. "반고흐"가 1888년에 프랑스의 부슈뒤론에서 그린 "Vase with Fifteen Sunflowers"는 미국의 광산 재벌로 "구리의 왕" 이라 불리웠던 "Alfred Chester Beatty"의 며느리인 "Helen Beatty"가 소유 하고 있었다. 1987년3월30일에 열린 "Christie's,London"을 통해 당시로서는 너무나도 파격적인 가격인 2,475만 파운드 (약 3,500만달러 )에 "Yasuda Fire and Marine Insurance Company""Yasuo Goto"회장 에게 팔림으로서 그림거래 고가격 시대의 포문을 열게 된다. 이는 그 전 그림거래 가격의 3배에 달하는 가격 이었다.

"Adoration of the Magi"
1987년 이전에 거래된 최고 가격은 1985년 4월18일열린 "Christie's,London" 을 통해 "J. Paul Getty Museum""Andrea Mantegna"의 그림 "Adoration of the Magi"를 위해 지불한 810만 파운드 였다. 또한 인플레이션을 고려해 "Constant dollars"로 1987년 이전"National Gallery of Art""Leonardo da Vinci"의 그림 "Ginevra de' Benci"를 사기 위해 1967년 2월 "Liechtenstein"의 왕가에 지불한 금액도 500만 달러 이다. 

"Vase with Fifteen Sunflowers" 의 거래가 새로운 최고가 기록을 보유 하게 됨으로서 기존 마켓을 지배하고 있던 "Old Master Painting"의 거래가아닌 "Modern Painting" 거래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또한 활발한 그림 거래의 포문 또한 열게 된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들. 특히 1803년 이전에 그려진 "Old Master Painting"은 일반적으로 관람객들의 관람을 위해 박물관에 소장되어있다. 박물관은 좀처럼 작품을 내다 파는 일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Old Master Painting"들은 값을 매길 수 없다.다만 기네스 기록에 파리 "루브르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Mona Lisa"가 1932년12월14일에 1억달러의 보험가치를 지닌것으로 기록 되어 있다.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약 6억2천만 달러에 달할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벽화 또한 존재한다. 

<--- 누르시면 태동기의 페이스북 본사와 주커버그가 그린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1976년 출생한 미국의 그래피티 화가 "David Choe"의 이야기 이다. 2005년 "페이스북"의 CEO인 "Sean Parker"에게 "Facebook"본사의 벽화를 그려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당시는 아직  "Facebook"의 태동기였기 때문에 그는 그 회사가 뭘 하는 회사 인지도 모른체 그 요청을 수락했다.

그리고 그림값으로 회사의 주식을 받았다. 현재의 평가액은 수억 달러에 달한다. 그가 아직까지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지 알 수는 없지만 어느때에 매각하였더라도 그의 예술활동이 돈때문에 멈춰지는 일은 없을것 같다.

다음 포스트에서 지금까지 판매된 가장 비싼 그림들의 List를 살펴 보기로 하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